하이퍼바이저 (Hypervisor)

하이퍼바이저란 호스트 컴퓨터에서 다수의 가상 머신을 생성하고 관리하기 위한 가상화 플랫폼을 말하며,  가상화 머신 모니터(virtual machine monitor, VMM)라고도 한다. 이는 한정된 리소스를 가지고 여러 운영체제를 사용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.

 

하이퍼바이저는 물리적 하드웨어와 가상 머신의 영역을 분리하여 가상화를 구현하며, 각 가상 머신의 리소스 사용을 관리한다.

 

이러한 하이퍼바이저의 유형은 두 가지로 나뉜다.

 


 

유형 1. 호스트 하이퍼바이저 (Host Hypervisor)

호스트 하이퍼바이저는 개인 컴퓨터 사용자가 자신의 운영체제 위에서 또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하고자 할 때 많이 사용하는 VMware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.

[그림] 호스트 하이퍼바이저

 

호스트 하이퍼바이저는 호스트 운영체제 위에서 구동되며, 호스트 운영체제에 의해 가상 머신의 리소스가 하드웨어에 예약된다. 전체적으로 하이퍼바이저의 하드웨어 사용이 호스트 운영체제에 의해 이루어진다.

 

이 때 하이퍼바이저는 소프트웨어 또는 어플리케이션 형태로 사용되며, 그 예로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VMware Workstation, Oracle VM VirtualBox 등이 있다.

 


 

유형 2. 베어메탈 하이퍼바이저 (Bare-Metal Hypervisor)

반면, 베어메탈 하이퍼바이저는 많은 가상 머신을 다루어야 하는 기업용 엔터프라이즈 센터 및 서버 기반 환경에서 주로 사용하며 네이티브 하이퍼바이저(Native Hypervisor) 라고도 한다.

[그림] 베어메탈 하이퍼바이저

 

베어메탈 하이퍼바이저는 호스트 운영체제에 위에서 구동되는 호스트 하이퍼바이저와 달리, 하드웨어 위에서 직접 구동된다. 이 때 하이퍼바이저는 가상화 계층을 실행하는 특정 운영체제이다.

 

베어메탈 하이퍼바이저는 하드웨어 위에서 직접 구동되기 때문에, 직접 가상 머신의 리소스를 하드웨에 예약하고 사용울 관리한다.

 

베어메탈 하이퍼바이저의 예로 VMware의 ESXESXi, 오픈소스 Xen, 마이크로소프트의 Hyper-V 등이 있다.

+ Recent posts